오데마 피게, 150주년 기념 몰입형 팝업 전시 상하이 개최
르 브라쉬, 스위스--(뉴스와이어)--스위스 고급 시계 제조사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가 새로운 팝업 전시 ‘하우스 오브 원더스(The House of Wonders)’를 통해 발레 드 주(Vallée de Joux)에 위치한 매뉴팩처의 일부를 상하이로 가져와 선보인다.
오데마 피게의 탄생지인 르 브라쉬로 향하는 관문으로 설계된 이 몰입형 경험은 시계 애호가와 입문자 모두를 브랜드 세계의 중심으로 여행하게 한다. 1875년 창립부터 오늘날까지 회사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이 전시는 150년 동안 오데마 피게와 시계 제작 산업 전반을 이끌어 온 장인 정신, 유산, 그리고 사람들을 조명한다. 전시는 6월 8일까지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이 중요한 1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오데마 피게는 상하이 전시 센터(Shanghai Exhibition Centre)에 고객, 언론인, 브랜드 관계자들을 초대해 특별한 미리보기 행사를 개최했다. 브랜드의 오랜 친구인 마크 론슨(Mark Ronson)이 무대에 올라 짜릿한 공연을 선보이며 축하의 밤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건물의 외관은 르 브라쉬에 위치한 오데마 피게의 역사적인 본사를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탈바꿈했으며, 현대적인 내부 디자인은 수 세대에 걸쳐 숙련된 장인들을 배출해 온 자연 경관과 아틀리에를 떠올리게 한다.
1875년 회사 창립 이래, 협력은 회사의 생존과 정체성에 필수적인 요소였다. 에타블리사주(Établissage)는 완제품 시계 조립에 필요한 개별 부품을 제작했던 고도로 전문화된 공방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다. 발레 드 주에 위치한 에타블리사주의 초창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 전시는 150년간 오데마 피게를 형성해 온 열정과 노하우를 지닌 여러 세대의 인재들을 조명한다. 방문객들은 매뉴팩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장인 정신과 끊임없는 혁신에 대한 추구를 발견하게 되면서 오데마 피게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할 수 있다.
하우스 오브 원더스는 모든 연령층의 방문객에게 영감과 매력을 선사하는 상호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이 전시는 특히 오데마 피게의 역사를 조명하는 동시에, 시계 제작을 더 넓은 맥락에서 탁월한 방식으로 소개해 스위스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시계 제작의 유산과 발전을 따라갈 수 있다.
일련의 주제별 공간으로 구성된 이 전시의 관람은 거대한 시계 제작자의 돋보기 아래에 자리한, 휴대품 보관소를 모티프로 한 클락 룸(Clock Room)에서 시작된다. 방문객들은 이 공간에서 시간의 개념을 접한 후, 눈 덮인 스위스 쥐라(Jura) 산맥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오데마 피게의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시간의 갤러리(Gallery of Time), 디자인 보관소(Vault of Design), 천문 관측소(Astronomical Observatory)를 차례로 둘러보며, 몰입형 이야기 전개를 통해 표현되는 브랜드 역사의 각 장을 경험할 수 있다. 오데마 피게의 기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엄선된 기록 문서, 서적, 시계들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방문객들은 차임, 캘린더, 크로노그래프라는 세 가지 주요 컴플리케이션 제품군에 대해 배우며, 기계식 시계의 비밀을 들여다보고, 시계 제작과 우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브랜드의 역사적인 기록 보관물에서 발굴한 희귀한 시계들은 물론 신제품도 함께 전시돼 유서 깊은 장인 정신과 최첨단 기술이 오늘날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연구소(Lab)에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의 관점에서 시계 제작의 미래를 엿볼 수 있으며, 다양하고 흥미로운 신소재와 기술적 진보를 발견할 수 있다.
전시의 개막에 앞서, 오데마 피게는 750명이 넘는 손님을 위한 특별 미리보기 행사를 마련했다. 언론인, 고객, 브랜드 관계자들이 상하이 전시 센터에 모여 오데마 피게의 CEO 일라리아 레스타(Ilaria Resta)가 주최한 축제의 밤을 함께했으며, 가수 도철(David Tao), 반위백(Wilber Pan), 장정영(Jane Zhang), 렉시 리우(Lexie Liu), 배우 천진(Chen Jin), 진성욱(Xingxu Chen), 한국 가수 CL, 태국 배우 타완(Tawan), 그리고 프랑스 출신 모델 이리스 미테나르(Iris Mittenaere)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비공개 관람 이후, 참석자들은 브랜드의 오랜 친구인 마크 론슨의 라이브 DJ 공연의 비트에 맞춰 춤추고 어울리며 저녁 내내 열기를 더했다. 다양한 창작 분야에서 뜻을 함께하는 이들이 한자리에 모인 이 저녁 행사는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고 우정을 쌓아가겠다는 브랜드의 헌신을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오데마 피게는 향후 150년을 위한 여정을 시작하며 혁신, 문화 교류, 공동체 구축에 대한 변함없는 신념을 이어갈 예정이다. 아시아 시장의 주요 관문인 상하이는 오데마 피게가 아시아 지역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전략적 허브 역할을 하는 곳이다. 오데마 피게는 기념비적인 한 해 동안 지속되는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미래를 위한 무대를 계속해서 마련하고 있다. 르 브라쉬의 뮤제 아틀리에 오데마 피게(Musée Atelier Audemars Piguet)에서 처음 공개된 이 전시는 상하이를 첫 무대로, 올해 내내 세계 여러 국가를 순회하며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매뉴팩처는 하우스 오브 원더스를 르 브라쉬 너머로 확장함으로써 브랜드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전 세계와 공유하고자 하는 사명을 다시 한번 확실히 하고자 한다.
전시 정보
- 날짜: 2025년 5월 24일~6월 8일
- 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오후 7시 입장 마감)
- 위치: Shanghai Exhibition Centre, No. 1000 Yan’an Middle Road, Jing’an District
- 입장: 누구나 무료로 입장 가능
- 등록: AP의 위챗 미니 프로그램(WeChat Mini Program)에서 입장 시간 예약
오데마 피게 소개
오데마 피게는 오늘날까지도 창립자인 오데마 및 피게 가문이 운영하는 가장 유서 깊은 고급 시계 제조사다. 매뉴팩처는 1875년부터 르 브라쉬를 기반으로 수 세대에 걸쳐 재능 있는 장인들을 양성해 오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기량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노하우를 폭넓게 확장해 혁신적인 트렌드를 이끌어 나간다. 스위스 쥐라의 중심부에 자리한 발레 드 주에서 오데마 피게는 오랜 노하우와 미래지향적인 정신을 증명하는 수많은 걸작을 탄생시킨다. 오데마 피게는 가능성의 한계를 뛰어넘어 여러 창조적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지평을 탐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커뮤니티를 창조한다. ‘The Beat Goes On.’ 박동은 계속된다.